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HOME교육 교과목안내

※ 아래 내용은 2012년 10월 기준이며 향후 변경될 수 있음

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GM601 글로벌경영통계론
(Statistics for Global Management Science)
경영 통계학 교과목은 글로벌경영학과 대학원학생들을 위하여 기본적인 통계학 지식을 학습하며 대학원 학생들의 경영연구의 과학적 분석 역량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경영연구를 위한 통계학 관련 다양한 논문들을 조사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보고 또한 연구 논문을 작성하여 발표 하도록 한다.
GM602 연구방법론Ⅰ
(Research Method I)
본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행동경영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3가지의 중요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행동경영연구를 위한 과학적이고 학술적 타당성을 확보 할 수 있는 가설 설정 능력, 둘째, 실험 및 조사 연구 방법의 효과적 사용 능력, 셋째, 학생의 연구주제 분야와 관련된 연구방법론의 적절 한 응용과 기존 학술논문에서 사용된 방법에 대한 학술적 비판 및 장점에 대한 분석능력.
GM603 재무회계세미나
(Financial Accounting Seminar)
본 세미나는 Business의 Global 언어인 재무회계의 원칙과 방법을 공부하는 것이다. 과목편성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기초가 되는 재무회계의 원칙과 개념을 포함한 framework로 시작하여 회계에 있어서의 윤리와 기업회계에 대하여 공부한다. 마지막으로 재무제표의 분석과 해석, 그리고 재무회계의 현재 당면한 issues를 분석한다.
GM604 글로벌경영Ⅰ
(Global Management I)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에서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는가하는 것이 해외시장 진출 성공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성공적 현지경영을 위하여 진출하는 국가와 모국간의 환경차이를 이해하는 분석의 틀과 사례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경영 및 조직행동론을 비교문화적 관점을 통해서 조명해본다. 학생들은 국제화되는 환경에서의 경영, 특히 점진적으로 다양한 국가 및 문화적 배경을 갖춘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특징 및 조직에서의 개인, 집단, 조직의 행동에 대한 관리방법 및 이론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성격 및 사회심리학, 조직행동론, 경영관리 이론 등의 융합적 관점에서 학문적 접근을 시도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춘 조직원들로 구성된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여 조직성과를 위한 시너지로 승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방법을 개발해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학습하는데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GM605 GM브라운백세미나
(GM Brownbag Seminar)
본 세미나는 글로벌경영 대학원생들에게 행동경영, 행동금융 및 글로벌경영분야의 최신연구동향에 대한 소개를 한다. 또한 학생들 자신들의 연구주제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본인의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동료 및 학과 교수들의 지도 및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관련 분야의 전문가 및 학자들을 초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등 학생들의 수월성 있는 연구 활동을 위해 충분히 융통성 있는 운영을 한다.
일반대학원 글로벌 경영학과의 졸업요건 충족을 위하여 최소한 석사는 4학기, 박사는 6학기 이상의 브라운백 세미나를 이수해야 하며, 그 후에도 대학원 과정기간동안 가능한 지속적으로 참석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유한다.
GM606 행동금융세미나Ⅰ
(Seminar in Behavioral Finance I)
동 과정은 행동금융학에 관한 2개의 세미나 시리즈 중에서 첫 번째에 해당된다. 동 과정은 합리성의 한계 밖에 존재하는 인간의 심리적 영역이 재무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프로스펙트 이론과 같은 선호이론에 대한 행태적 접근방법의 기초 이론에 관해 배운다. 선호이론에 관한 기초를 바탕으로 감성, 인지적 오류 및 심리적 편견 등과 같은 투자자들의 행태적 특성이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관한 토론 수업이 진행된다. 더 나아가 시장의 비효율, 군집행위, 가격오류 등을 행동금융학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수강생들은 의무적으로 관련 문헌에 관한 리뷰 결과를 발표하고 연구토픽을 발전시켜 연구결과물을 제출해야한다.
GM607 행동금융세미나Ⅱ
(Seminar in Behavioral Finance II)
동 과정은 행동금융학 세미나 시리즈에 관한 두 번째 과목으로 행동금융학의 최근 토픽을 다룬다. 수업은 강의, presentations, 그리고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동 세미나의 주요 토픽은 프로스펙트 이론 분야에서 최근에 도입된 이론적 성과, 투자자들의 행태적 성향, 군집효과가 투자자들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한다. 첫 번째 세미나에서와 같이 수강생들은 의무적으로 관련 문헌에 관한 리뷰 결과를 발표하고 연구토픽을 발전시켜 연구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GM608 글로벌경영Ⅱ
(Global Management II)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은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일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은 한 나라에서만 사업을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타 다국적 회사들처럼 (예: Sony와 Toyota) 해외 경쟁자들에 대응하여, 전 세계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의 여러 공장과 판매법인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경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시적으로는 Management와 Local Employee들과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국가적/문화적 차이로 인한 조직효율성의 문제, 그리고 거시적으로는 통합화되어가는 세계시장에서 다국적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하여 어떻게 환경을 분석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및 구매활동을 해야만 하는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과목은 세계시장 환경 분석과 대응전략 개발 및 전략적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비교문화적 접근의 조직행위, 글로벌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그리고 전략경영 이론등 포괄적인 Global Management System 체계 속에서 다양한 글로벌 경영의 성공적 사례와 Best Practice에 대한 설명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것이다.
GM609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최근 기업들의 사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복잡해지면서, 기업경영 활동에서 종합적이고 상황대응적인 통합적 사고와 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대응 적이고 통합적 활동과정은 기업경영에서 기능단위 사고가 아닌 전략적 사고를 요하게 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들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력 제고 등 핵심이슈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대응하는데 필요한 것을 전략경영으로 정의하고, 전략경영의 이론적 기반과 Best Practice를 여러 가지 기업 사례와 기본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GM610 글로벌경영세미나Ⅰ
(Seminar in Global Management I)
본 세미나는 글로벌 경영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심화 과목으로서 문화적 관점의 고급 관리이론, 고급 방법론, 행동 의사결정, 전략경영, 고급 인적자원관리 및 인적자원개발 외 관련된 토픽에 대한 논의를 한다.
GM611 글로벌경영세미나Ⅱ
(Seminar in Global Management II)
본 세미나는 글로벌경영 세미나 I 에 이은 두 번째 과목으로서 글로벌경영 세미나 I에서 배운 내용 또는 학생 본인의 연구 주제를 개발하고 연구를 실제 수행하는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글로벌 경영 연구능력 배양과 학술적 논문을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GM612 글로벌경영세미나Ⅲ
(Seminar in Global Management III)
본 세미나는 글로벌경영 세미나 series 중 3번째로서 교과내용과 주제가 학생들의 연구 관심분야와 교수의 전공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 될 수 있다. 주된 교육목표는 학생의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을 하고 연구능력 배양과 학술적 논문을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주된 학문적 관점은 행동금융학 연구 내용에 중점을 둔다.
GM613 글로벌경영세미나Ⅳ
(Seminar in Global Management IV)
본 세미나는 글로벌경영 세미나 series 중 4번째로서 교과내용과 주제가 학생들의 연구 관심분야와 교수의 전공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 될 수 있다. 주된 교육목표는 학생의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을 하고 연구능력 배양과 학술적 논문을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주된 학문적 관점은 행동금융학 과 행동 경영학의 융합적 연구 내용에 중점을 둔다.
GM614 글로벌인적자원관리
(Marketin Models Doctoral Seminar)
본 강좌는 글로벌 조직들이 인적 자원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 소개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각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 조직 전략과 효과적인 인력자원 관리시스템 등에 관하여 살펴봄으로서 글로벌 조직들의 특징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이 되는 내재적 요인 (조직 전략, 구성 등)과 외재적 요인(정책, 정치, 사회적 요인) 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또한 인적자원관리 정책과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문화적인 요인 등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서 글로벌 인적자원관리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GM615 글로벌인적자원개발
(Glob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이 강좌는 거시적이고 또한 미시적인 수준에서 글로벌 인력자원개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 되었다. 유럽,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세계 여러 나라로 부터의 다양한 case 와 예시들로부터 각국의 인력자원개발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영향에 대해서 토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 것이다. 이 수업은 글로벌 인력자원개발과 관련된 개념들, 이론적인 구조, 모델 등을 살펴볼 것이며, 또한 환경적인 요인들, cross-cultural 이슈들 등에서도 언급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practice, 글로벌 기업이나, 다국적 기업에서의 글로벌 인력자원개발에 대해서 토의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인력자원개발의 최근 트렌드와 관련된 몇몇 이론적이고 응용적인 주제에 대해서 논의 할 것이다.
GM616 글로벌경영과IT
(Global Management and Information Technology)
IT 는 글로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요인 중에 하나다. IT 의 국제적인 적용과 글로벌 정보 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높아져가고 있다. 본 강좌는 IT 와 관련된 최근의 경향과 그 역할을 글로벌한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단순히 IT 사용에 대한 내용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상황에서 조직들의 문화와 정치 등의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정보 시스템, wireless technologies, technology diffusion, 그리고 기술 인프라 구축과 규제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IT 와 global management 의 관계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 와 IT와 관련된 최근 경향 또한 본 수업을 통해 토의 될 것이다.
GM6017 세계화와신흥시장연구Ⅰ
(Globalization and Emerging Market I)
외국을 상대로 한 사업 구상이나 기업 경영, 그리고 외국을 소재로 한 학문 연구의 성과 여부는 전적으로 해당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 나아가 참여자의 현지화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견지에서 언어 습득은 단지 실용적 기술의 구비가 아니라 기실 진리 체계의 학습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global) 차원의 기업 경영은 다양한 세계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진지한 협력 토대의 구축을 요구한다. 이런 문제의식에 의거해 본 과목은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또는 MIST(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로 대변되는 ‘해외 신흥시장(emerging market)’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습득과 폭넓은 이해를 모색하고 이른바 ‘비위계적 지역 간 대화’(non-hierarchical cross-regional dialogue)의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과목은 세계화라는 현상을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치ㆍ문화적 차원까지 포괄하는 추세로 인식하고 자본주의 체제의 핵심 국가들과 주변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다층적인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 복잡하고 유동적인 메커니즘에 대해 종합적인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webmaster@ajou.ac.kr